UPDATE : 2020.1.22 수 17:32
상단여백
HOME 사회 안전
정말 중요한 것에 대한 외면
  • 한설 순천대 초빙교수
  • 승인 2019.12.28 22:52
  • 댓글 0

우리가 직면한 가장 심각한 위협은 생존에 관한 것이다. 생존할 수 있는가 아닌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다.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는 무엇일까? 나는 주저 없이 기후 문제를 꼽고 싶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기후 문제는 우리의 삶의 방식이 초래한 결과다. 즉 우리가 지금과 같은 삶을 살지 않았으면 지금과 같은 기후가 오지 않았을 것이라는 말이다.

우리가 사는 삶의 방식은 자본주의적 삶의 방식이다. 대량생산 대량소비가 결국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를 병들게 하고 있다. 더 많은 이윤을 추구하겠다는 인간의 이기심이 지금과 같은 상황을 초래했다.

정말로 심각한 문제는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기후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가능한 방법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나만 잘한다고 그리고 우리마를 우리나라만 잘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전 세계가 다 같이 동참해서 참가해야 한다. 그런 연대를 거부하는 것도 자본주의적 방식의 삶 때문이다. 진정 우리가 지속적으로 살아가려면 결국 이윤이 최대의 목적이라는 자본주의 정신의 수정이 필요하다.

예전에 어느 경제학 개론 교과서 서문에 산신령이라고 불리던 분이 앞으로 기업은 이윤의 창출이 아니라 고용의 창출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고 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분이 정말 훌륭한 생각을 하셨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지구에서 살 수 없는 환경을 만들면서 서로 패권 경쟁을 하면 뭐하고 돈을 벌면 뭐 하나? 지구를 버리고 화성으로 갈 것인가? 억만장자들이 화성 가서 잘 살아가시길 바란다.

이미 지구 스스로 되돌릴 수 없는 정도로 기후는 악화되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돈에 눈이 멀어 여기저기서 전쟁하고 땅을 파헤치는 것을 보면서 절망감을 느낀다.

우리가 지금과 같은 삶의 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인간이란 종은 멸망할 것이다. 조국이니 공수처니 선거법이니 하고 한참 싸우고 있지만 도대체 그런 것들이 무슨 의미가 있다는 것인가?

앞으로 얼마 후면 더 이상 숨쉬기도 어려워질 것인데. 이런 세상을 자식들에게 물려놓고 가다니 할 말이 없다.

인간이 스스로 욕심을 버리지 않으면 다 멸망한다. 이제 정말 중요한 것을 고민했으면 한다.

한설 순천대 초빙교수  webmaster@dasanjournal.co.kr

<저작권자 © 다산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